바리스타요셉의 삶 속에서 기록하고 전하는 이런 저런 이야기들
광고부분 양해 바랍니다.

커피머신이야기

커피머신엔지니어 자격증취득과 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리스타요셉 2021. 1. 5. 11:44
광고부분 양해 바랍니다.

제가 속해 있는 협회인 '사단법인 한국커피바리스타협회(http://www.ekcba.or.kr/)' 에서 새롭게 준비 중인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커피머신 엔지니어' 입니다. 

 

아래는 협회에서 공지한 내용입니다. 

 

이상과 같구요, 저는 이미 현장에서 커피머신의 설치 및 수리/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기에 좀 더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을 듯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커피를 배우기 전 커피머신과 먼저 친해졌습니다.

 

제가 근무하던 직업훈련원에 커피바리스타 과정이 신설되고 바리스타 교육과정이 진행되면서 주로 훈련장비 관리를 담당해 오던 저는 자연스럽게 커피머신을 만지게 되었고 기본적인 유지보수를 시작으로 조금씩 배워가며 수리까지 할 수 있게 되며 설치 부분은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었습니다. 

 

처음 친해진 커피머신 : VFA 2GR (장소:경북직업전문학교 커피바리스타학과실)

 

 

하지만 커피머신 세팅이라는 부분에 들어가면서 커피를 알아야 세팅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결국 커피를 배우게 되었고 커피를 배우는 과정에서 엔지니어적인 부분까지 포함이 되니 정말 저에게 잘 어울리는 직종인 듯하여 본격적으로 커피바리스타 자격증까지 취득하면서 결국 카페까지 운영하면서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커피바리스타 자격시험 심사위원까지 맡게 되고 정식은 아니지만 중간 중간 커피바리스타 교육을 담당하게 되면서 이젠 커피와 결코 떨어질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렸습니다. 

 

 

아직 많이 배우고 경험을 쌓아야 하지만 2021년 접어들며 첫 목표가 하나 생겼습니다. 

 

바로, 협회에서 추진중인 커피머신 엔지니어 자격증 취득 후 직접 교육까지 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려는 저에게는 또 하나의 자격이 주어지니 좀 더 저를 필요로 하는 곳이 늘어나는 기회가 될 듯합니다. 

 

 

앞에도 이야기 하였지만 저는 이미 커피머신의 설치/수리/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오버홀 까지 하면 마스터 자격이 주어지니 저는 이미 비공식 마스터로써의 자격을 갖고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저에게 시험도 치르지 않고 바로 마스터 자격을 주진 않을 테니 단계를 밟아가며 결국 마스터로 올라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아직 정확한 내용이 발표되지 않았습니다만 저는 이미 준비하고 있습니다. 

 

 

커피머신 엔지니어 마스터가 되기 위해... 

 

 

커피머신 엔지니어 자격증 교육 문의 : 울산커피바리스타학원 052-277-3479

※ 아직 교육과정 준비 중 입니다만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하여 주세요. 

 

 

 

이미 국내에서 커피머신엔지니어 자격관련 협회인 '한국커피머신엔지니어협회' 가 따로 있으나 제가 속해 있는 협회와는 다릅니다. 그래도 소개해 드리니 참고 하세요.

 

웹사이트 주소 : www.kbea-engineer.com/

 

KBEA-한국 커피머신 엔지니어 협회

KBEA-한국 커피머신 머신엔지니어 협회, 커피, 바리스타, 머신, 엔지니어, kbea, 한국커피머신협회, 한국머신협회,한국엔지니어협회

kbea-engineer.com

 

 


 

 

반응형